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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강좌소개

2024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소개



연번

프로그램명

(강사명)

대상학년

수업 내용

유의사항

1

회화미술

(이은아)

A,C

D,E

1-4

[지도 방향] 아동미술지도는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직 미술을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창의력만을 강조하는 수업을 하기보다는 아이들이 부담 없이 그릴 수 있는 기초를 길러주고 거기에서 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생각을 끄집어주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그것이 아이들의 잠재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아동미술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술은,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과목이기도 합니다. 주제가 나오면 생각하는 데만 거의 모든 시간을 소비하거나, 선생님에게 해결책을 요구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미술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회화 미술은 창의력과 기법들이 접목되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기술적인 수업보다는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는 창의 수업으로 아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이끌어냅니다.


그리기, 꾸미기, 감상 등을 경험함으로써 아이들이 자신이 만들어낸 결과에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창의적인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개성과 창조성,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미술활동을 합니다.

미술도구의 안전한 사용 방법을 중심으로 지도합니다.

매 활동마다 1차시성 수업이 아니므로 결석할 경우 작품완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B,F

3-6

[지도 방향] 아동미술지도는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직 미술을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창의력만을 강조하는 수업을 하기보다는 아이들이 부담 없이 그릴 수 있는 기초를 길러주고 거기에서 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생각을 끄집어주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그것이 아이들의 잠재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아동미술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술은,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과목이기도 합니다. 주제가 나오면 생각하는 데만 거의 모든 시간을 소비하거나, 선생님에게 해결책을 요구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미술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회화 미술은 창의력과 기법들이 접목되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기초소묘 ~ 테크닉 소묘, 기초수채화 ~ 테크닉 수채화까지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수행평가 대비 할 수 있는 실기수업이 될 것입니다.

2

독서논술

(전미경)

A

1-2

읽고, 쓰는 경험을 통해 아이의 생각 근육을 키웁니다.”


다양한 갈래의 책을 읽으면서 책읽기에 흥미를 느끼고 올바른 책읽기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독후활동지와 만들기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릅니다.

낱말 익히기와 기본 문장 쓰기를 익혀 글 쓰는 힘을 기릅니다.

편지, 동시, 소개하는 글, 의견 쓰기, 뒷이야기 쓰기 등 글쓰기의 기초를 익힙니다.

친구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발표는 학생 성향에 맞추어 강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유도 합니다.)

활동지는 한 분기 수업이 끝날 때

댁으로 보내드립니다.

재료비: 1개월 2,000

개인 필기도구를 꼭 지참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업 결과물을 집으로 가져가면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글쓰기에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지도하므로

부담 없이 보내셔도 됩니다.

B

3-4

편향되지 않게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브레인스토밍으로 생각을 이끌어내고, 마인드맵을 통해 떠오른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을 합니다.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글에 담아낼 수 있도록 생활과 관련된 글쓰기를 주로

연습합니다.

동시, 관찰기록문, 설명문, 논설문 등의 갈래 글쓰기를 배웁니다.

자기만의 관점을 가지고 토론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토론 훈련을 합니다.

꾸준한 문장 연습을 통해 글쓰기에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활동지는 한 분기 수업이 끝날 때

댁으로 보내드립니다.

재료비: 1개월 2,000

개인 필기도구를 꼭 지참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업 결과물을 집으로 가져가면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글쓰기에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지도하므로

부담 없이 보내셔도 됩니다.

C

5-6

정치, 경제, 사회, 역사, 문화 전반적인 분야를 접하고, 생각의 지평을 넓혀갑

니다.

고전 문학과 단편 소설을 읽고 감상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논리력을 갖춘 한 편의 글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시사 토론을 통해 배경지식을 기르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을 합니다.

관용어, 속담 표현 등 문장 연습을 통해 내용이 풍성한 글쓰기를 연습합니다.

퇴고와 첨삭을 통해 글쓰기 실력이 향상됩니다.

활동지는 한 분기 수업이 끝날 때

댁으로 보내드립니다.

재료비: 1개월 2,000

개인 필기도구를 꼭 지참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업 결과물을 집으로 가져가면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글쓰기에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지도하므로

부담 없이 보내셔도 됩니다.

3

역사논술

(전미경)

A

1-2


만들며 배우는 쉽고 재미있는 역사논술


교재 <쏙쏙쏙 히스토리아>를 활용해 역사를 생생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매 차시 재미있는 만들기를 함께 해 눈과 손, 마음으로 역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교재에 낱말과 짧은 생각 쓰는 부분이 있어서 글쓰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려운 이론 공부 보다는 놀이와 이야기, 만들기 중심으로 역사에 접근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부담이 적습니다.

교재는 한 달 수업이 마무리 되면댁으로 보내드립니다.

교재비 : 1개월 13,000(만들기 재료비 포함)

개인 필기도구를 꼭 지참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업 결과물을 집으로 가져가면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B

3-4

교재 <훌륭한 세계 위인 이야기>를 활용해 세계 역사와 그 속에 살아 숨쉬는 위인의 삶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습 주제에 맞는 창의(만들기, 체험) 활동을 하며 위인의 삶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학습 주제를 현실과 연결시켜 보는 연습을 통해 사고력을 확장시키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뉴스, 동영상 자료 활용)

토론과 글쓰기를 통해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세계 속 대한민국의 위상을 알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교재는 한 달 수업이 마무리 되면 댁으로 보내드립니다.

교재비 : 1개월 13,000(만들기 재료비 포함)

개인 필기도구를 꼭 지참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업 결과물을 집으로 가져가면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C

4-6

교재 <슬기로운 조상들의 생활 이야기> 로 시대별 우리 역사를 배우며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사 속 주제를 현실과 연결시켜 보는 연습을 통해 사고력을 확장시키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글쓰기와 하브루타 질문 수업을 통해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기르고, 올바른 역사관을 가질 수 있게 돕습니다.


교재는 한 달 수업이 마무리 되면 댁으로 보내드립니다.

교재비 : 1개월 6,500(고학년은 교재 수업에 좀 더 집중하기 위해 만들기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 필기도구를 꼭 지참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업 결과물을 집으로 가져가면

많은 관심 보여 주세요.

4

레고

(좌승미)

A,B,C

1-6

레고는 덴마크 레고사와 미국 M.I.T대학이 공동으로 개발한 과학, 수학 및 정보기술이 통합된 기초과학교육도구입니다.

과학기술교구를 기본으로 하고 시스템브릭을 이용하여 매회 다른 주제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과학기술 시간에는 조립도를 참고하거나 자유롭게 교구를 조립, 연결하며 활동하는 가운데 우리 생활 주변의 기초적인 과학기술의 원리(기어, 지레, 도르래, 바퀴와 축, 모터 등)를 습득 할 수 있으며 창의력과 구성력, 공간지각력, 문제해결력 등이 향상되게 될 것입니다.

스탠다드 브릭 시간에는 세계의 건축물을 비롯한 여러 사물과 구조물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면서 구성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동일한 주제 내에서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춰 수업이 진행됩니다.

흥미에 따라 한 주제를 다음 차시까지 확장활동으로 이뤄 질 수 있습니다.

모터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 될 때 AA건전지 사용 예정입니다.

5

과학탐구

(김행순)

A,D

1-2

과학탐구 A는 과학실험을 처음 접하는 1, 2학년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수업이 시작됩니다.

차시마다 다른 실험이 진행되고 실험도구 용어와 사용법을 직접 익혀보고 그날 학습할 과학용어 주제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합니다.


과학용어(자석의 힘, 소리의 발생, 공기의 이동 등)를 학습하고 간단한 재료들(비커, 별지, 자석, 깔때기, 스포이트 등)을 이용해 실험 결과물을 만들고 그 원리를 결과물에 적용해 봅니다.


실험 결과물이 만들어진 후 간단한 문답이 있는 실험보고서를 작성하고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단 학기 초반에는 1학년들은 실험보고서 작성이 힘들지 않도록 조절해서 나가도록 합니다.


실험 제목 예 : 고양이 유압의 이용, 전투함 만들기, 장수풍뎅이 키우기, 부력잠수함 만들기 등

재료비는 월 24,000원으로 일괄 구입하며 별도의 준비물은 지참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단 필기도구는 챙기기)


결석할 경우 그날 재료는 다음 시간에 전달합니다. ( 단 주위가 필요로 하는 실험은 다른 실험 재료로 대체합니다.)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실험에 대한 원리 이해가 힘들 수 있습니다.


교재와 보고서 활동지는 강사가 제공하며, 한 달 수업이 마칠 때 묶어서 아동 편에 전달합니다.

B

2-4

과학탐구 B는 과학실험을 한 학기 이상 수강한 2학년, 처음 접하는 3학년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수업이 시작됩니다.

차시마다 다른 실험이 진행되고 실험도구 용어와 사용법 익혀보고 그날 학습할 과학용어 주제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합니다.


과학용어(작용과 반작용, 탄성력, 밀도, 빛의 반사 등)와 과학 원리를 학습하고 다양해진 재료(고무줄, 프로펠러, 시험관, 색소, 식용유 등)를 이용해 결과물을 직접 만들어 봅니다.


실험 결과물이 만들어진 후 실험보고서를 작성하고 그날 배운 원리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실험 제목 예 : 휴대용 선풍기 만들기, 투석기 만들기, 핸드크림 만들기, 천연 염색,

재료비는 월 24,000원으로 일괄 구입하며 별도의 준비물은 지참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단 필기도구는 챙기기)


결석할 경우 그날 재료는 다음 시간에 전달합니다. ( 단 주위가 필요로 하는 실험은 다른 실험 재료로 대체합니다.)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실험에 대한 원리 이해가 힘들 수 있습니다.


교재와 보고서 활동지는 강사가 제공하며, 한 달 수업이 마칠 때 묶어서 아동 편에 전달합니다.

C

3-6

과학탐구 C에서는 과학실험을 한 학기 이상 수강한 3 6학년 학생들이 눈높이에 맞춰 수업이 시작됩니다.


학년별 교육과정에 맞게 실험을 준비하며 과학의 전 영역(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등)에서 과학용어와 함께 과학 원리를 학습합니다.


실험 결과물이 만들어진 후 좀 더 상세하게(실험주제, 실험과정, 실험결과) 실험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처음 시작한 학생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학기 초반에는 작성과정을 천천히 진행합니다.


실험 제목 예 : 달고나 만들기, 간이자외선 위폐 감별기, 석궁 만들기, 글라이더 만들기, 현미경 만들기 등

재료비는 월 24,000원으로 일괄 구입하며 별도의 준비물은 지참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단 필기도구는 챙기기)


결석할 경우 그날 재료는 다음 시간에 전달합니다. ( 단 주위가 필요로 하는 실험은 다른 실험 재료로 대체합니다.)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실험에 대한 원리 이해가 힘들 수 있습니다.


교재와 보고서 활동지는 강사가 제공하며, 한 달 수업이 마칠 때 묶어서 아동 편에 전달합니다.

6

컴퓨터

(김경아)

초급

1-2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기초인 키보드, 마우스 사용법을 익히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1학기 :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는 예제 중심으로 Windows10의 기본 사용법과 인터넷의 다양한 기능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2학기 : 파워포인트 2016프로그램으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면서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피스켈과 피봇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구글 앱 등을 배우면서 컴퓨터 응용력을 키우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1~2학년 중 컴퓨터를 처음 배우는 학생에게 맞춰 수업을 진행합니다.

교재비는 학기별 9,000원입니다.

중급

2-3

1학기 : 다양한 앱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며, 컴퓨터(번역과 구글어스)로 세계 여행을 떠나면서 세계 여러 나라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개념과 체험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기 앱으로 동영상 만들기와 세계여행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2학기 : 한글 프로그램에서 글, 특수문자, 한자, 그림, 도형, , 차트 등의 입력기능과 편집기능을 익히고, 배운 기능을 이용하여 감사장, 표지 만들기, 부루 마블, 우표 만들기, 가로세로 퍼즐 만들기 등 다양한 작품을 함께 만들면서 프로그램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기능뿐만 아니라 배울 내용과 관련된 재미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창의력 플러스코너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 팅커캐드, 피스켈과 피봇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등을 배우면서 컴퓨터 응용력을 키우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여름방학은 컴퓨터로 배우는 과학실험 특강수업도 함께 진행됩니다.

2~3학년 수업으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6개월 이상 컴퓨터를 배운 학생들에게 신청을 권장합니다.

교재비는 학기별 9,000~12,600원입니다.

수행

평가
대비반

4-6

컴퓨터로 준비하는 수행평가 대비반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예비 중학생들 위해 한글, 파워포인트, 곰믹스 프로, 미리캔버스 프로그램의 고급 사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AI 챗봇 Chat-GPT부터 뤼튼, Gemini, AI 유튜브 제작 툴인 VREW을 활용하여 직접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토론 발표 자료, 영상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구글 설문지,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배우면서 협업 수업을 합니다. 구글 AI로 문제 해결 전략을 생각하고 멋진 그림을 완성해서 프레젠테이션에 활용합니다.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수행평가 과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틀에 박힌 형식의 수행평가 과제가 아닌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수행평가 과제를 수행하며 발표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OA 프로그램의 기초 단계를 마스터한 학생들의 신청을 권장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배우고, 여러 예제를 만드는 수업이라 수업 진행이 다소 빠를 수 있습니다.

교재비는 학기별 13,500원입니다.

자격증

3-6

컴퓨터 자격증 : (DIAT / Digital Information Ability Test)시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020-2호 국가공인민간자격입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HTTP://www.ihd.or.kr/)에서 운영하는 ICT분야 디지털정보활용능력 자격검정시험입니다.

DIAT시험은 2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고급, 중급, 초급까지 등급별 자격을 부여하며, 80점미만은 불합격입니다.

DIAT시험은 짝수 달 넷째주 수요일 4시에 상설시험으로 진행하며, 시험 응시생이 20명이상이면 우리 학교로 감독선생님이 오셔서 시험이 진행됩니다.

한번 취득한 자격증은 평생 유효하며, 따로 갱신(보수교육)이 필요 없습니다.

DIAT 시험 과목


파워포인트

용지 크기 및 방향 설정, 슬라이드 마스터 작성, 도형모양, 색상, 도형효과, 애니메이션, 스마트아트, 표 및 차트, 워드아트 등

한글

제목, 특수 문자, 문서글꼴변경, 속성변경, 크기변경, 머리말, 쪽 번호, 제목, 한자, 소제목, 글꼴변경, 편집, 다단, 각주, 이미지, , 차트, 테두리, 머리말, 쪽번호 등

엑셀

데이터 입력과 셀 선택, 워크시트 데이터 편집, 수식과 함수 이용, 필터, 부분합, 피벗테이블, 차트 작성

컴퓨터 자격증 : ITQ(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 시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 2020-01호 국가공인민간자격입니다.

한국생산성본부(HTTP://license.kpc.or.kr/)에서 시행합니다.

ITQ시험은 500점 만점을 기준으로 A등급부터 C등급까지 등급별 자격을 부여하며, 200점미만은 불합격입니다.

- ITQ시험은 시험장에 개별적으로 가셔서 응시해야 합니다.

자격 취득자는 합격일로부터 5년이 지나기 전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수 시 자동 갱신됩니다.(ITQ 보수교육은 202041일 이후 자격 취득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전 취득자는 보수교육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자료실-보수교육-정보기술자격 ITQ 사이트를 참고)

ITQ 시험 과목


파워포인트

전체 구성, 표와 디자인, 목차슬라이드, 텍스트/동영상 슬라이드, 표 슬라이드, 차트 슬라이드, 도형 슬라이드

한글

스타일, 표와 차트, 수식편집기, 그림/그리기, 문서작성능력,

엑셀

표작성, 필터, 목표값찾기, 자동서식, 부분합/피벗테이블, 차트


OA프로그램의 기능을 배우고, 모의고사 및 기출문제를 연습하여 실력이 향상되면 테스트 후 자격증 시험에 접수합니다.

OA 자격증 수업은 배우는 내용이 반복적이고, 입력하는 글이 많아 수업이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교재비: 각 과목당 15,300원입니다.

7

멀티스포츠

(고명호)

A,B,C

1-6

사회성 및 기본예절 교육

플로어볼(하키), 티볼(야구), 플라잉디스크(원반 던지기), 넷볼(농구), 매직테니스(테니스), 풋살(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접목된 스포츠 레벨 업

도구를 사용하는 스포츠활동에 대한 안전예방 교육

8

놀이체육

(정회훈)

A

1-2

놀이체육을 통해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참여하여 성취감을 느끼며

운동에 소질이 없어도 재미있게 즐기는 활동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놀이체육 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에 도움을 주며 단체 활동으로 협동심과 배려심을 키우고 함께하는 사회성을 키워준다.

집중력과 순발력을 키워주고 체력운동 능력 향상과 집중력을 키워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균형 있는 신체발달과 오감 자극을 통한 신체활성화와 스트레스 해소하면서 자존감 향상과 게임중독 예방과 협동심과 바른 인성 키우는데 도움을 주어

건전한 여가활동에 도움을 준다.

교육 진행 간 안전에 대비한다.

흥미있는 교육이 준비되어야 한다.

운동의 사전준비를 철저하게 한다.

정리정돈 및 간단한 위생생활을 지도한다.

B

3-4

놀이체육 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에 도움을 주며 단체 활동으로 협동심과 배려심을 키우고 함께하는 사회성을 키워준다.

흥미로운 놀이체육을 통해 체력운동 능력 향상과 집중력을 키워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균형 있는 신체발달과 오감자극을 통한 신체활성화와 스트레스 해소하면서 자존감 향상과 게임중독 예방과 협동심과 바른 인성 키우는데 도움을 주어 건전한 여가활동에 도움을 준다.

교육 진행 간 안전에 대비한다.

체육활동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 시 해야 한다.

정리정돈 및 간단한 위생생활을 지도한다.

C

5-6

집중력과 순발력을 키워주고 체력운동 능력 향상과 집중력을 키워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균형 있는 신체발달과 오감 자극을 통한 신체활성화와 스트레스 해소하면서 자존감 향상과 게임중독 예방과 협동심과 바른 인성 키우는데 도움을 주어 건전한 여가활동에 도움을 준다.

. 놀이체육 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에 도움을 주며 단체 활동으로 협동심과 배려심을 키우고 함께하는 사회성을 키워준다.

교육 진행 간 안전에 대비한다.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 이 주어야 한다.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충 분히 고려해야 한다.

정리정돈 및 간단한 위생생활을 지도한다.

9

한자

(김미영)

A,B,C

D,E,F

1-6

한자A, D반은 처음 한자를 시작하는 1, 2학년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초급인 8급부터 시작하고 B, C, E, F6급부터 시작합니다.

(전체 진도와 다른 학생들은 개인별 급수로 각각 지도하고 있습니다.)

급수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 해 동안 1~3개의 급수를 공부합니다.

진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 아이의 학습 의지와 노력 여하에 따라 기존 진도 보다 늦어질 수도 있고 아주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반에서 대부분의 학생이 급수가 마무리되면 한자시험 날짜를 정하여 삼화초에서 편하게 수시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시험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시험단체는 한자교육진흥회이고 6, 9, 12월에 수시시험을 진행합니다.)

시험은 개인별 진도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연 3회의 시험 중 1~3회 정도 응시할 수 있게 시험 안내 및 접수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다른 곳에 미리 시험 접수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험 접수는 응시 날짜 기준으로 한달 전에 이루어지고 응시료는 8~3급까지 21,000원 입니다.)

낱글자의 어원 및 필순, 더 나아가 연관단어까지 확장하여 학습하며 어휘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각 급수 마다 초··고등학교 교과서 한자어의 뜻과 쓰임을 익히며 교과의 이해를 높이는 수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되고, 수업 시 배운 한자어는 반복해서 암송하며 한자 실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6급 이상 급수는 한자성어 및 고사성어 학습을 통해 성어의 뜻과 의미를 알고 실생활에서 한자성어를 적용하며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매 단원 마다 단원 마무리 문제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고, 전체 단원이 마무리되면 연습문제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한자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진도가 끝나고 문제 풀이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전체 복습을 통해 실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나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묵묵히 기다려주시면 멋지게 성장한 밝은 자녀분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단원이 끝날 때마다 한자 놀이 학습을 진행하며 한자 퍼즐, 한자 보드게임, 한자 빙고, 한자 도장찍기 등의 놀이를 통해 신출한자를 익히고 배운 한자는 다지기 학습을 하며 교구를 활용한 신나는 놀이 시간을 갖습니다.

금요일 강좌는 주1회 수업이라서 진도가 느림을 알려드리고 그 부분을 보완 하기 위해서 1차시분을 숙제로 내주고 있습니다. 숙제는 자유 선택사항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거의 다 마음을 내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재는 학교에서 일괄 주문하고 급수가 끝나기 전 다음 급수 교재도 미리 주문해 놓기 때문에 주문 후 교재 반환은 불가하며 교재비는 추후 스쿨뱅킹에서 이체되게 됩니다.

수강료를 지원받는 학생은 교재비도 수강료 지원범위 안에서 지원받게 됩니다.

한자가 처음인 학생은 학년에 상관없이 8급 교재부터 시작하고 7급 이상의 급수는 상담 후 학생에게 적합한 교재를 준비하게 됩니다.

(8,7,6,5,5,4,4,3,3)

8, 7, 6급 교재비는 각 10,800

5, 5급 교재비는 각 11,700

4, 4급 교재비는 각 13,500원입니다.

A, D1~2학년 중 6급 이상의 학생은 한자 B, C, E, F반 신청을 권장합니다.

한자시험은 한자교육의 역사가 깊고 공신력 있는 ()한자교육진흥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응시하고 시험 날에는 자녀분만 삼화초로 보내시면 됩니다.

평소에 제가 전화를 안 드리면 잘하고 있다고 아시면 되시고 학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상담 전화를 드리거나 도움을 요청하고 있으니 자녀분의 한자 실력 향상을 위해 많은 협조 바랍니다.

1회 금요일 강좌의 숙제는 강제가 아니며 숙제를 해오는 학생은 진도를 빠르게 나갈 수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금요일 강좌는 학습 시간이 적은 관계로 가정에서 틈틈이 읽기 연습을 하거나 익히고 오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관심을 갖고 지도 바랍니다.

아이가 어려운 한자를 배우게 되면 당연히 힘들고 안하고 싶어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끈기를 갖고 아이의 힘듦을 공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면서 기다려 주시면 아이가 이겨내고 넘어설 수 있도록 소통하며 사랑으로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10

코딩

(현민혜)

초급

1

내용 구성

언플러그드 코딩과 함께하는 스크래치 주니어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쉬운 예제들을 중심으로 코딩을 학습하게 됩니다.

엔트리 기초

: 엔트리 프로그램의 기본기능을 익히는 과정으로 엔트리 화면의 구성을 알고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이과정을 통해 블록코딩프로그램의 개념을 구성과 개념을 알게 됩니다. 오브젝트 회전하기, 크기 변경하기, 장면전환하기, 꽃잎 도장찍기 등의 수업이 이루어 집니다.

햄스터봇

: 속도 조절이 가능한 두 개의 바퀴가 있어 마치 작은 자동차처럼 주행이 가능합니다. 적외선 센서· 근접센서· 밝기센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피지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코두

- Microsoft사에서 개발한 코딩프로그램으로 whendo의 단순한 결합구조로 3D 프로그램 세상을 구현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지형 활용을 이용한 미로찾기, 패스를 활용을 사이클 경주 등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교육용 게임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코스페이시스

: 가상현실을 제작하면서 즐겁게 코딩을 학습합니다. 자신만의 VR배경을 더 실감나게 만들어 코딩하고 가상체험, 미로체험, 바닷속 여행 등의 VR을 만들고 체험하게 됩니다.


코디니

: 인공지능의 개념을 알고 체험해 보기. ttsstt의 차이를 알고 다양한 음성 기반의 프로그램 만들어 보기

코딩(Coding)은 컴퓨터의 언어인 코드(Code)’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뜻합니다. 코딩 교육은 논리력,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분야여서 어려서부터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엔트리란 - 우리나라에서 만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누구나 쉽게 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입니다


햄스터봇 코딩은 학교 교구를 대여하여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교구 사용에 특히 주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중급

2-3

내용 구성

기본프로그램 + 엔트리 AI

- 엔트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순차· 반복· 선택의 절차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통합 교과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인공지능의 개념을 알고 우리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공지능의 원리를 알고 여러 가지 인공지능 활용 블록을 이용하여 코딩을 합니다.

피지컬 컴퓨팅 (펀보드)

- 중학 정보 교과 과정에 수록된 센서보드의 한 종류인 펀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봄으로써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입력 센서(버튼, 터치, 슬라이더, 소리, )와 출력장치(LED, 부저, 도트 매트릭)를 사용하는 여러 가지 엔트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프로그램과 사물간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 교과학습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익혀 통합교과형 학습이 이뤄지며, 각종 센서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 VR코딩

- 태양계· 놀이공원· 댄스파티· 드론 조종· 슈팅게임 등 가상세계를 만들고 체험해 봅니다.


마이크로 비트

- 스크래치 프로그램의 특징을 알고 하드웨어(마이크로 비트)와 프로그램과의 연결 방법을 익힙니다.

- LED· 버튼 센서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레고스파이크 기초

- 레고를 이용해 다양한 로봇을 만들어 봅니다.

- 로봇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알아보고 코딩을 합니다.


말랑말랑 코딩 여행(메이킹 교실& 로봇코딩)

- 미국 MIT 미디어랩에서 만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기본으로 배워나가는 과정입니다.

- 저학년 학생을 위한 쉬운 문제부터 사고가 필요한 난이도 있는 문제까지 게임을 하듯이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미션을 해결하면서 코딩과 쉽게 친숙해지는 과정입니다.

- 적외선 센서, 회전센서 등 다양한 입력장치와 LED블럭, DC모터 등 다양한 출력 장치를 메인컨트롤러 CPU블럭에 연결해보고 직접프로그램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실습하면서 컴퓨터와 로봇의 원리를 배웁니다.














펀보드 교구(무료대여)

: 무료 대여로 이뤄지는 부분이라 과격한 사용을 지양합니다.




메타버스는 확장 가상세계라고도 부르며 가상이나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합쳐진 말입니다. 가상공간(월드)을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비트 교구

: 학교 교구를 대여하여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교구 사용에 특히 주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레고스파이크 교구(무료대여)

: 고가의 교구로 사용시 부품 분실에 유의해야 합니다.

말랑말랑 코딩 교구(2학기)

: 사용기간(6개월), 비용(75,000)

1단계가 있어야 2단계 수업이 가능한 빌드업 교구로 지난해 말랑 수업을 받은 어린이는 1단계 교구를 바탕으로 2단계 교구를 더하여 2단계 수업이 이뤄집니다. 이전에 수업을 받지 못한 어린이는 새롭게 1단계 수업을 받게 됩니다. 교구가 사용이 되는 6개월간은 학교에서 교구를 보관하고 수업이 종료된 이후어린이 편으로 보내드립니다. 수업 종료후 1단계 교재 12쪽 설명을 바탕으로 집에서 프로그램 설치 후 개인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자격증

4-6

내용 구성

엔트리 기본 과정

- 우리나라에서 만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누구나 쉽게 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입니다

- 블록 코딩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를 위한 엔트리 프로그램의 기본기능을 익히는 과정으로 오브젝트의 움직임, 도형 그리기, 미로찾기, 장애물 피하기 등 20여 가지의 프로그램 만들기 과정입니다.


엔트리 활용 과정

- 복제하기, 리스트 만들기 등 엔트리 고급 기능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20여가지의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레고스파이크 + 스크래치

- 레고를 이용해 다양한 로봇을 만들어 봅니다.

- 로봇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알아보고 코딩을 합니다.


앱인벤터

-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용 응용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 20차시로 구성이 됩니다.


자격증 과정

- CDT 1~3(엔트리)

: 코딩프로그램으로 창의적이고 절차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정하는 자격검정입니다.

- ADT 1~3(앱인벤터)

: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모바일 앱을 창의적으로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자격검정입니다.


·중등 수행평가 대비

- 초등 6종 실과 교과서 엔트리 코딩 학습하기

- 실과 교과서용 로봇 제작 및 코딩하기

- 중등 센서보드(마이크로비트) 활용과 블럭코딩 학습하기


파이썬 기초

- 파이썬은 비단뱀이라는 뜻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며, 네덜란드에서 태어난 컴퓨터 과학자 귀도 반 로섬이 1989년 처음 만들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 정보교과과정에 관련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텍스트를 기반한 프로그램 언어로 학습을 통해 순차 구조, 선택 구조, 반복 구조 등의 제어 구조를 활용하여 논리적인 프로그램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특징

본 수업은 4가지 수업방식이 존재합니다. 처음 코딩을 접하는 어린이의 경우, 기초는 있으나 활용이 어려운 어린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어린이, 파이썬 과정을 준비하는 어린이로 구분이 됩니다.






레고스파이크 교구(무료대여)

: 고가의 교구로 사용시 부품 분실에 유의해야 합니다.


앱인벤터(ADT)의 경우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구글 가입이 필요합니다




자격증을 준비하는 경우 교재가 필요합니다. 단계별 비용이 상이합니다. 3~ 1(16,000~18,000)


처음 코딩을 접하는 경우 자격증 획득까지 평균 6개월 이상의 수업기간이 필요합니다.







파이썬의 경우 CDT1급 자격증을 획득한 5~6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이 이뤄집니다.





11

아트공예

(김경선)

A,B,C

1-6

공예의 다양한 기법을 기준으로 자신만의 창작작품을 만들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예술적 감수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재료(리본, 클레이, eva, 펠트, 와이어, 비즈 등)를 사용하며 재료의 사용방법에 대해 경험하고 실생활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만들기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법으로 마무리하여 자신이 만든 것에 대한 소중함과 애착을 형성합니다.

공예의 특성에 따라 1회 혹은 4회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결석하게 될 경우 추가 보강시간이 없으므로 진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 역량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2

창의수학과

보드게임

(김정애)

A,B,C

1-6

즐거움은 up! 집중력은 plus! 창의성은 double!

다양한 수학교구 및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창의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입니다. 교구를 직접 조작하고 수학적 사고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성취감 및 자신감을 갖게 하며 스스로 생각하거나 서로 협력하고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합니다.

수학교과 과정을 기반으로 하며 1학년은 수 가르기와 모으기, 규칙찾기, 도형등의 활동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합니다.

매스 메이킹 활동을 통해 실생활의 수학을 이해하며 수학적 아름다움 및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교구대여비 및 재료비는 1차시당 1,000원입니다.

(필기구등 준비믈은 강사가 준비)

수학교구수업, 수학적사고 보드게임 수업, 수학 만들기수업등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수학교구는 11교구 사용합니다.

학생의 특성 및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수준별 지도가 이루어집니다.

13

주산수리셈

(김진희)

A,B,C

1-6

손가락은 몸 밖으로 나와 있는 두뇌라고 할 정도로 두뇌 발달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주산 암산 교육은 그런 손가락을 움직여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발달시키는데 최적화된 수업 방식입니다. 주판을 놓으며 좌뇌의 수의 개념이해 및 계산능력 향상시키고 머릿속에 주판알 이미지를 그리며 계산하는 암산을 통해서는 좌뇌를 단련시켜 집중력, 기억력, 자신감, 정보처리력, 속독처리력 등을 높이는 교육을 합니다. 호산 및 플래시 암산 등 여러 영상매체를 이용한 수업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주산관련노래, 구구단노래

청각집중력훈련

보수짝 호산 및 놀이 호산

플래시암산 & 주판수 읽기

개인교재진도 (1:1 수준별 진도로 학생간의 급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격급수시험예정 (학생의 역량에 따라 응시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재료비:주판(13,000- 1)

교재비:10,000

개인 주판연필을 꼭 챙겨 다닙니다.

주산급수시험 일정은 추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주산 교실의 과제는 학생 의지로 선택하여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과제를 가져갔을 경우 크게 관심 가지고 칭찬 부탁드립니다.

자녀의 진도등의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연락 부탁드립니다.

14

바이올린

(김수현)

A,B

1-2

강좌개요

바이올린 A반은 기본적으로 1:1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준이 비슷한 학생들과 2중주 혹은 합주 수업도 함께 진행됩니다.)

저학년 반인만큼 바이올린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문의사항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교재정보

어린이 바이올린 교실(삼호뮤직)을 중심으로, 다양한 동요를 연주할 수 있게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습목표

바이올린의 구조를 이해하고 바른 자세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악보를 보고 바이올린으로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연습을 통해 청음 능력과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습을 통해 정확한 리듬으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악보를 정리할 수 있게 파일철을 준비해주세요. (기존 교재가 있는 경우 가져오세요.)

3-6학년 학생들은 바이올린 대여 가능합니다. (대여 중, 파손되거나 분실될 경우 개인적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목표가 구체적으로 있거나 기타 문의사항 있는 부모님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스즈키 바이올린 교본1권을 위주로 수업해주세요 등.)

C,D

1-4

강좌개요

바이올린 B반은 기본적으로 1:1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준이 비슷한 학생들과 2중주 혹은 합주 수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문의사항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교재정보

바이올린 스즈키 교본(세광출판사)을 중심으로, 다양한 클래식을 연주할 수 있게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습목표

바이올린 자세를 바르게 교정하고, 음정 연습을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악보에 나온 악상을 이해하고, 바이올린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연주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음계 연습을 통해 정확한 음정으로 소리 낼 수 있습니다.


악보를 정리할 수 있게 파일철을 준비해주세요. (기존 교재가 있는 경우 가져오세요.)

3-6학년 학생들은 바이올린 대여 가능합니다. (대여 중, 파손되거나 분실될 경우 개인적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목표가 구체적으로 있거나(:스즈키 바이올린 교본1권을 중심으로 수업해주세요 등.) 기타 문의사항 있는 부모님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E,F

1-6

강좌개요

바이올린 C반은 기본적으로 1:1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준이 비슷한 학생들과 2중주 혹은 합주 수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문의사항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교재정보

바이올린 스즈키 교본(세광출판사)을 중심으로, 다양한 클래식을 연주할 수 있게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준에 따라 다양한 뉴에이지나 ost곡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다양한 활 연습을 통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악보에 나온 악상을 이해하고, 바이올린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연주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꾸준한 음계 연습을 통해 반음과 온음에 대해 이해하고 있습니다.

악보를 정리할 수 있게 파일철을 준비해주세요. (기존 교재가 있는 경우 가져오세요.)

3-6학년 학생들은 바이올린 대여 가능합니다. (대여 중, 파손되거나 분실될 경우 개인적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목표가 구체적으로 있거나(:스즈키 바이올린 교본1권을 중심으로 수업해주세요 등.) 기타 문의사항 있는 부모님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15

창의로봇

(김수정)

A,B

1-6


로봇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로봇에 대한 흥미 유발과 각종 기구들의 작동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로봇을 적접 조립하여 프로그래밍을 통한 동작제어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교육 과정으로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논리력,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프레임과 제어부 및 DC모터와 각종 센서 등을 간단하게 조립하여 스스로 움직이며 구동하는 로봇을 구현해 낼 수 있게 하고 상상하여 만들어 보면서 로봇의 기초를 익히고 프로그램을 통한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단계별 키트는 12종류의 기본 로봇을 만들 수 있고 여러 종류의 프레임을 3D블록과 리벳 체결 방식을 통해 여러 구조 형태의 로봇으로 보다 다양한 창작활동이 가능합니다.


고학년 전용 메타 로봇은 볼트와 너트 체결 방식과 상향된 모터를 사용함으로서 좀더 튼튼하면서도 움직임이 좋은 완성도 있는 로봇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교재의 구성은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로봇 이야기, 로봇 만들기, 로봇 학습지, 창작 로봇 순으로 구성됩니다.


-로봇 이야기 : 로봇에 대한 이론을 단계별 수준에 맞게 자료를 통한 설명


-로봇 만들기 : 3D 조립 매뉴얼에 따라 로봇을 만들고 완성하여 구동함


-생각 만들기 : 로봇 이야기와 만들기를 하면서 배운 내용을 학습 및 복습


-창작로봇 만들기 : 주제에 맞게 상상하여 도면을 스케치하고 로봇을 완성


GUI 방식의 큐보/메타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딩을 통한 나만의 로봇을 만들 수 있고 사용자 수준별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능합니다.


각 단계별 진도에 따라 개인별 학습 지도가 가능하며 미션활동 상황에 따라 같은 주제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로봇을 완성한 다음 친구들과의 로봇경기와 놀이학습을 통해 인지력 향상과 사회성 및 의사 표현력을 키워줍니다.


매년 제주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로봇 대회> 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재료비(로봇교구 및 교재)는 최대 6개월 사용 기준으로 단계별 구입이 가능합니다.


- 큐보1~4단계 85,000


(VAT포함 93,500)


- 메타1~4단계 95,000


(VAT포함 104,500)


- 메타5~6단계 110,000


(VAT포함 121,000)


빌드업 사용 교구로 이전 단계와 같이 사용하며 사용 시 부속품을 잃어버리거나 고장 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수업 당일 교구 및 교재를 꼭 지참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음 수업을 위하여 교구는 분해 및 정리하여 준비하도록 합니다.


로봇 구동을 위해 AA건전지가 필요하며 여유분 건전지가 구비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인별 맞춤 진도가 가능하며 결석 시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16

전래놀이1

(현향미)

A,B,C

1-6

강좌목표

-놀이를 통하여 타인과 공감하며 공동체의 경험하여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

-놀이를 통한 동질감, 협동심, 성취감,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타인을 배려하고 폭넓은 인성과 바른 품성,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킨다.

-여러 세대의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한다.


주요 교육내용

-규칙이나 경쟁보다는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실내놀이와 실외놀이 등 다양한 영역에서 놀이를 하도록 구성한다.

-일상에서 생긴 갈등을 해소하여 즐거운 학교와 가정이 되도록 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 문화를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한다.


주요 강의 방법

-공동의 규칙을 스스로 정하여 지킬 수 있는 힘을 기른다.

-문제발생시 해결 방안을 스스로 찾고 깨달아 나아가도록 유도한다.

-함께 하는 즐거움 공감의 가치를 알게 한다.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놀이는 목표를 달성하여 성취감을 알게 한다.





*** 다양한 전래놀이 활동을 소개합니다. ***

• 〔여러 가지 술래잡기

-민첩성과 순간 판단력을 기를 수 있고 협동심을 키운다.

- 여럿일 경우 각자의 역할을 해내며 함께 할 때의 성취감과 효과를 경험한다.

-주어진 화경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주사위, 가위바위보놀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운을 경험하며 그대로 받아들이면서도 유리한 쪽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과 마음 조절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고누놀이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내며 자신의 한계를 도전해본다. 신중함과 집중력을 기른다.


• 〔성취감놀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여 차근차근 단계를 올라서면서 성취감을 맛보고 자존감이 커진다.


• 〔노래놀이

-노래와 함께 하며 리듬감과 공동체의 느낌을 경험해 본다.


• 〔놀잇감놀이

-흔히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직접 놀잇감을 만들어 놀면서 재미와 놀잇감의 활용도와 소중함을 아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 〔말놀이

-말과 글자를 이용하여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어휘력과 문해력이 좋아진다.

놀이 환경에 따라 수업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인물병, 운동화, 모자 움직이기 편한 복장으로 갖추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에 유의하고 규칙을 바르게 이해하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17

전래놀이2

(이은순)

2A

1-2

전통놀이를 통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익히며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체험 활동입니다

개인 놀이보다는 공동체 놀이가 많아 아이들 간에 의사소통 및 협동심, 배려심과 교우관계를 높입니다.

놀이규칙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화해서 이해하기 쉽게 수업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 딱지치기 : 우유팩을 이용해 이중 딱지를 만들어서 뒤집기, 밀어내기, 튕기기 등의 놀이를 합니다.

개인물병, 운동화, 모자 움직이기 편한 복장으로 갖추어 주시기 바랍니다.

2B

3-6

전통놀이를 통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익히며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체험 활동입니다

공동체 놀이 중 활동성이 강하고 팀 전체가 협동해야만 이길 수 있는 놀이수업을 함으로써 배려심과 사회성을 키우고 체력 증진을 향상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 관문놀이 : 사대문을 지키는 수문장 놀이로 왕과 수문장과 병사역할을 바꿔가면서 하는 놀이를 합니다.

개인물병, 운동화, 모자 움직이기 편한 복장으로 갖추어 주시기 바랍니다.

18

파닉스영어

(장신혜)

A

1-2

시청각 자료를 통해 알파벳의 모양에 친숙해지고, 파닉스의 기본 자음과 모음 소리를 재미있게 학습합니다.

학습한 소리가 포함된 단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과 퀴즈 등 놀이학습으로 자연스럽게 기억합니다.

학습한 영어 단어에 노출될 수 있도록, 짧은 문장구조의 대화(small talk)를 통해서 단어를 직접 발화하면서 친숙해집니다.

교재와 필기도구 등 학습에 필요한 준비물을 스스로 챙깁니다.


과제수행을 성실히 해 나가고 학습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파닉스 기초단계 학습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B

3-6

단어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도록 단모음, 장모음, 이중자음 등 단계별로 쌓아나갑니다.

소리와 의미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온라인 기반의 게임과 퀴즈 등 놀이학습을 병행하여 자연스럽게 소리와 의미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본 파닉스 학습 뿐 아니라, 가벼운 주제의 대화(small talk)를 통해 간단한 영어 문장구조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C

1-4

시청각 자료를 통해 알파벳의 모양에 친숙해지고, 파닉스의 기본 자음과 모음 소리를 재미있게 학습합니다.

학습한 소리가 포함된 단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과 퀴즈 등 놀이학습으로 자연스럽게 기억합니다.

학습한 영어 단어에 노출될 수 있도록, 짧은 문장구조의 대화(small talk)를 통해서 단어를 직접 발화하면서 친숙해집니다.

19

곤충탐험

(한홍익)

A,B,C

1-6

곤충의 한 살이 알아보기

제주도의 곤충들 알아보기 (두점박이사슴벌레 , 제주풍뎅이 , 제주왕딱정발레 등)

다른나라의 곤충들 알아보기(아틀라장수풍뎅이,헤라클레스장풍뎅이,메탈리퍼가위사슴벌레등)

곤충 표본 만들기

안전 수칙을 지키며 수업에 참여합니다.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곤충을 탐구해 봅니다.

20

방송댄스

(이서연)

A,B,C,D

1-6

춤의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지고 움직임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을 이해하여 리듬에 반응하고 대중적인 k-pop 안무를 배우며 전반적인 댄싱을 몸에 익힐수 있도록 한다. 몸에 익힌 춤을 통해 스스로 창작하는 활동을 한다.

최신 방송댄스 안무와 춤의 기본기를 배운다.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트레칭의 주의하여 수업한다.

수업시간에 부딪히지 않게 주의를 기울리며 수업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8/28 10:23:53
  • 담당자채은경

    연락처750-3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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