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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일도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일도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고객 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더불어 함께 쌓아가는 돌담형 제주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책임감 있게 처리하며 소통과 참여로 열린 교육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1.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에는 자리마다 명패를 부착하며, 교직원들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FAX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 중일 때에는 수업 종료 후 10분 이내에 연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벨 소리가 울리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학교 교무실(행정실)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라고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경우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ㆍ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다시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4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창구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를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로 나타낸 표 입니다.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연락처 (내선번호)

교 장 실

학교운영전반

064)750-2910

교 무 실

학생에 관한 상담 등

064)750-2915

돌봄교실

돌봄교실 운영에 관한 사항

064)750-2960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

064)750-2918

행 정 실

제증명발급, 발전기금 등

064)750-2955

급 식 실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064)750-2945

유 치 원

유치원 아동에 대한 상담 등

064)750-2970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서비스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과 관련한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학력 보장 및 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학생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정보공시 기간)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의견수렴을 거쳐 신간 도서를 구입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 및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방학 중에도 도서관을 개방하여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학교생활규정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고 연 1회 이상 교육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예방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등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진로 지도, 인성 교육을 위해 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수업공개의 날, 학부모의 날, 상담 주간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 활동을 실시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학급별 누리 소통망(하이클래스 등) 등을 통해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 및 지원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 연도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 '학부모게시판-학부모의견 수렴 창구를 통해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에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의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 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학교 예산의 집행내역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0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방문, FAX민원

  • 제증명 발급 방문, FAX민원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연번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지참서류

    수수료

    법정


    이행목표

    1

    경력증명서

    3시간


    20분(팩스1시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증명서)

    무료

    2

    재직증명서

    3시간


    20분(팩스1시간) ·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20분(팩스1시간) ·

    무료

    4

    재학증명서

    3시간


    20분(팩스1시간) ·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3시간


    30분(팩스1시간) ·

    무료

    6

    성적증명서

    3시간


    30분(팩스1시간) ·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30분(팩스1시간) ·

    무료

    8

    기타 검정고시관련 등

    3시간


    30분(팩스1시간)

    무료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 시행규칙에 따른 학교급식의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으로 급식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적용하여 학교급식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기방역소독을 5회 이상(법규 규정에 의거) 실시하고 청소계획 수립하여 실시하겠습니다.

급식종사자 대상 정기적인 건강진단 및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사고 원인 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18이하에서 144시간(6) 보관하며, 식중독 대책반을 운영하여 식중독 의심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하겠습니다.

정기적으로 학교급식 납품업체 점검(교육청 합동점검 포함)을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학교급식소위원회 및 학부모 모니터단 운영으로 수요자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부모 급식공개의 날 운영으로 급식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급식관련 안내홍보 실시, 학생자치회 및 급식 건의함 등을 통한 급식에 관한 건의 사항을 수렴하고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4/01 19: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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