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유치원교육
  3. 놀이중심교육과정

놀이중심교육과정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유아에게 놀이는 왜 중요할까요?

  • 유아에게 ‘놀이’란 무엇인가요?
    네델란드의 문화사학자인 하위징아는 호모루덴스 즉, 놀이하는 인간을 주장하는 놀이는 인간의 본성이라고 하였습니다. 아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놀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고, 아이에게 놀이는 즐거움을 먼어 삶 그자체입니다. 잠자고 먹는시간 외에 대부분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 아이에게 있어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큽니다. 놀이는 즐거움, 자유, 자기만족과 더불어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세상과 만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놀이에 대한 각별한 과심과 배려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놀이할 권리를 아시나요?
    유엔은 아동 권리협약 31조에 놀이권(the right of play) 놀이할 권리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동은 휴식과 여가를 즐기고 자신의 나이에 맞는 놀이와 오락활동에 참여하여 문화생활과 예술활동에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아동에게 문화 예술 오락 및 여가활동을 위해 적절하고 균등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아동권리 협약에서 강조하고 있듯이 놀이는 단순히 교육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부수적이고 이차적인 행위가 아닙니다. 놀이는 교육과 더불어 균형적으로 주어져야 하고 아이들의 일상으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 유아의 놀이를 통해 유아를 이해해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알 수 있어요.
    -유아의 경험과 앎을 이해할 수 있어요.
    -유아의 힘(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등)을 발견 할 수 잇어요.
    -관계맺음 (사회성, 협력 등)을 이해할 수 잇어요.
    -유아의 상상과 바람을 읽을 수 잇어요.
    -유아가 스스로 관찰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알 수 있어요.
    -유아의 몰입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요.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3/10 15:11:52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