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1
  1. HOME
  2. 진로진학
  3. 드림레터

드림레터

[드림레터 제 2024-05호] 직업을 찾는 것이 아닌, 직업을 만드는 진로, 창업

  • 작성자익명
  • 등록일 2024.06.03
  • 조회수 19

직업/학과정보

"10대 CEO가 늘고 있어요!"
10대 CEO가 늘고 있어요!  할머니의 레시피에서 탄생한 슈퍼잼 천연  과일  잼  브랜드  ‘슈퍼잼(Super  Jam)’의  CEO인 프레이저 도허티는 14살에 잼 판매를 시작해 세계적인 사업가가 된 인물로 유명해요. 그는 할머니에게 배운 천연 잼 제조법을 토대로 설탕 없이 오직 과일로만 만든 잼을  개발해  큰  성공을  이루었어요.  도허티는  많은  자산도, 특별한 기술도 없었어요. 다만 할머니의 건강한 잼 제조 방법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고, 최적의 배합을 위해 수십, 수백 번 잼을 만들었을 뿐이에요. 그는 9살 때, 이웃에서 얻어온 달걀을 부화시켜 팔았던 경험을 계기로 사업에 매력을 느꼈다고 하는데요. 혹시 자녀가 창업에 관심 있다면, 어릴 적 도허티와 같은 계기는 없었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아요. 10대가 바라본 청소년 문제 해결 아이디어 2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건수를 보유한 움직이는 키보드 앱, 플레이키보드를 만든 건 놀랍게도 당시 10대 청소년 안서형 대표에요. 플레이키보드는 모바일 키보드 속에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담아  나만의  키보드를  만드는 서비스에요. 2014년, ‘바른말키패드’라는 주제로 참여한 사회공헌 공모전 입상을 계기로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회를 얻게 되었어요. 초기 바른말키패드는 비속어를 귀여운 이모티콘으로 바꿔주고, 앱에서 비속어 사용횟수를 측정하여 알려주도록 했는데요. 청소년의 시선으로 또래의 문제를 비즈니스모델로 개발한 대표적인 사례에요  진학과 취업을 대신하는 청소년 창업의 길 독립심 강하고, 세상 문제에 호기심 많은 아이에게 창업은 진학과 취업을 대신할 수 있는 진로 방향이에요. 창업에 관심 있는 아이에게 커서 도전하라는 말 대신 창업 교육, 동아리 등의 실질적 경험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해 주세요. 정부 기관, 기업이 주최하는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과  창업지원  프로그램도  늘어나고  있으니  관련  정보를  자주  살펴보면  좋아요.  입상하지 못하더라도 같은 꿈을 꾸는 또래와의 만남이 큰 자극제가 될 수 있답니다. 협업과 팀워크를 체험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물론 경험을 쌓으며 잘 준비하더라도 창업 과정에서 뜻하지 않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이 또한 성장을 위한 거름이 되도록 부모님이 먼저 응원의 한마디를 건네주세요.

진로지도

"창업을 꿈꾸는 우리 아이를 지원하는 법"
창업을 꿈꾸는 우리 아이를 지원하는 법 창업은 자신만의 비즈니스모델 구축이 필요한 정답이 없는 분야지만, 분명한 오답은 있어요. 자녀가 창업을 꿈꾼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나가지 않도록 준비 과정을 점검하고, 인사이트를 주세요.  도덕적 유혹에 빠지지 않기 도덕적 가치관이 확실히 자리 잡지 않은 청소년 시기 창업은 여러 유혹에 노출되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에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각별히 살펴봐 주세요. 온라인 쇼핑몰의 댓글 내용을 조작한다든가, 불법적인 경로로 상품을 거래하는 등의 문제가 대표적이에요.  반짝 유행에 휘말리지 않기 떠오르는 아이템을 보면 창업의 열망도 커져요. 하지만 본인의 관심사와 상관없이 트렌드만 쫓는 창업은 성공으로 이어지기 어려워요. 자녀와 창업 성공 사례를 함께 분석해 보세요. 창업자의 노하우와 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가치관을 배울 수 있어요.  창업지원제도 활용하기 정부에서도 청소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창업지원제도를 운영해요. 창업지원제도를 활용하면 학생들이 창업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자금, 교육, 멘토링 등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자녀가 진지하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찾아보세요.  청소년 대상 창업지원 정보를 확인하세요!

목록보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