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5,6학년 검·인정도서 선정 과정 및 선정 결과>
2026학년도 5, 6학년 검·인정도서가 선정되어 선정 절차 및 결과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1. 교과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2. 선정과정
1) 26. 9. 11. 제 1회 교과협의회 개최 : 교과협의회 위원 조직 및 선정 기준 협의
2) 26. 9. 15 ~ 검·인정 도서 전시, 개별 심사 및 추천
3) 26. 9. 22 학교운영위원회에 2026년 검·인정 도서 선정 계획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고 추후 보고하기로 함
4) 26. 10.1. 개별 심사 추천 마감, 제 2차 교과협의회 개최 (선정결과에 따른 보고, 이상무) 1~ 3 순위의 출판사 중 1종을 추천하여 선정함
5) 26. 10. 1 학교장 최종 승인(선정)
6) 26. 10. 28. 까지 neis 교과서 주문
3. 선정기준 (교과협의회를 통해 선정)
1)교육과정 : 학습분량이 단원별로 군형있게 수성되어 있는가?
2) 학습내용 선정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3) 학습내용 조직
- 학습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4) 교수학습 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5) 학습평가 :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6)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지명구성(자료 배치, 줄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7) 재정적 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를 비교해 보았을때 가격은 적정한가?
4. 선정결과
교과용 도서 | 출판사 |
5, 6학년 수학 | ㈜디딤돌 교육 |
5, 6학년 사회, 사회과부도 | ㈜미래엔 |
5, 6학년 과학 | ㈜비상교육 |
5, 6학년 영어 | ㈜천재교과서(함순애) |
5, 6학년 체육 | ㈜교학사 |
5, 6학년 음악 | ㈜미래엔 |
5, 6학년 미술 | ㈜아이스크림 미디어 |
5, 6학년 실과 | ㈜교학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