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통신문2025.05.01
□ 인공지능 교육(알쥐꼭두와 함께하는 모션AI 프로그램) ⚪ 대상: 초ㆍ중학생 (초등 5~6년, 중등 1~3년) 혼합학년 구성(총 20명) ⚪ 운영일시: 2025. 5. 31.(토) 09:30~16:00 6시수 ⚪ 주요 운영 방법 및 내용 - 로봇 알쥐 구조 및 센서(적외선, 자이로)기능, 음성인식과 음성합성 개념, 캘리브레이션 기능 익히기, 알쥐 트랙 레이싱, 알모션 실행, 모션 동작 만들기, 휴머노이드 이동모션, 기타모션 실행, 동작코드 구성하기, 배경음악 및 동작 코드 구성하기 - 초ㆍ중등(초 5~6학년, 중1~3학년), 6시수 프로그램 활동으로 운영 - 주강사 1명, 보조강사 2명으로 운영 - 각 기수별 최소 신청인원은 12명, 최대 신청인원은 20명 (대기인원 5명) ⚪ 신청방법 - 신청일시: 2025. 5. 8.(목) 16:00 ~ 5. 14.(수) 17:00 선착순- 신청방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https://org.jje.go.kr/reserve)교육/강좌 > 제주융합과학연구원 > SW․AI교육 > 인공지능 교육(알쥐꼭두와 함께하는 모션AI) 신청자의 정보(연락처, 참여하는 학생의 학교명, 학년, 반, 이름 등)을 기입 - 신청화면 ※ 신청자의 정보(연락처, 참여 학생의 학교명, 학년, 반, 이름 등) 기록⚪ 강의 내용과 일정수업교시알쥐꼭두와 함께하는 모션AI비고교시시간1교시 09:30~10:20(50분) ■ 방귀대장 알쥐 ▪ 알블록 실행하기, 알쥐프로그램 구조 살펴 보기 ▪ 적외선 센서의 기능과 역할 알아보기 ▪ 방귀장난 코드를 만들어 봅니다.10:30~12:10(100분) ■ 인공 지능 알쥐 ▪ 자이로 센서의 개념을 알고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알쥐 만들기 ▪ 음성인식과 음성합성의 개념알기 ▪ 박수소리에 깜짝 놀라서 일어나는 알쥐 만들기2~3교시 ■ 알쥐 트랙 레이싱 ▪ 정해진 경기장을 리모컨 조종을 통해서 움직이기 ▪ 변수를 활용하여 속도 조절하기 ▪ 회전시 속도값에 따라 달라지는 빠르기 설정하기점심12:10~13:00점심(도시락 제공)4교시13:00~13:50(50분) ■ 알모션으로 움직는 꼭두 ▪ 알모션 실행하기 ▪ 팔과 다리의 모션 동작 만들기 ▪ 리모컨 조종 만들기 ■ 꼭두 조종 프로그램을 코딩해 봅니다. ▪ 알블럭을 통해 전후좌우 이동하기 ▪ 휴머노이드 이동모션 실행하기 ▪ 휴머노이드 기타모션 실행하기5~6교시14:00~15:40(100분) ■ 꼭두 배틀 토너먼트 ▪ 배틀을 위한 동작 구성하기 ▪ 리모컨의 버튼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작 코드 만들기 ▪ 친구들과 꼭두 배틀 토너먼트 해보기 ■ 꼭두와 함께 춤을 춰요 ▪ 꼭두 댄스 배경음악 선정하기 ▪ 동작 구성하기 ▪ 배경 음악에 맞춰 동작 코드 만들기15:40~16:00 ■ 설문조사 및 정리 ※교육내용은 수정 변경될 수 있음. - 점심은 우리 원에서 도시락(또는 간식)으로 제공
가정통신문2025.05.01
□ 프로그램명: 인공지능 교육(알쥐와 함께하는 AI)□ 알쥐와 함께하는 AI 프로그램 ⚪ 대상: 초 3~4학년 기수별 20명, 총 2기, 총 40명 ⚪ 장소: 제주SW‧AI체험관(제주시 전농로 88) 2층 SW교육2실 ⚪ 기수별 운영일시/대상학년/인원 - 1기,2기는 동일 프로그램이므로 중복 신청하지 않기 바랍니다. - 각 기수별 최소 대상 인원은 12명, 최대 대상 인원은 20명 - 프로그램 신청 받을 때 추가로 대기 인원 5명을 신청받고, 대상 인원에서 포기할 때 대기 순서에 따라 대상 인원 추가 확정함. ⚪ 주요 내용 - 로봇 알쥐 살펴보기, 알블록 실행, 적외선, 자이로 센서의 기능, 음성인식과 음성합성 개념, 캘리브레이션 기능, 라인 트레이싱 알쥐 만들기, 물건 배달 미션 수행하기, 알쥐 레이싱하기 ⚪ 신청방법 - 신청일시: 2025. 5. 8.(목) 16:00 ~ 5. 14.(수) 17:00 선착순 ※ 선착순 접수 마감으로 단시간에 마감될 수 있음. - 신청방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https://org.jje.go.kr/reserve) > 교육/강좌 > 제주융합과학연구원 > SWㆍAI교육 > 인공지능 교육(알쥐와 함께하는 AI) 신청자의 정보(연락처, 참여하는 학생의 학교명, 학년, 반, 이름 등)을 기입 ⚪ 교육장소: 제주융합과학연구원(제주시 전농로 88) 제주SWㆍAI체험관 2층 SW교육2실○ 신청시 유의사항 - 신청 시 참여하는 학생의 정보사항(학교명, 학년, 반, 이름)을 정확히 기입 ※ 보호자 연락처는 프로그램 신청 확인 및 안내사항 연락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이므로 기입 오류로 인한 책임은 신청자 본인에게 있음. - 마감 일(5월 18일) 16:00까지 [나의 예약]에서 변경(수정 또는 삭제) 가능 - 교육 신청 후 불참 시 추후 SW교육 프로그램 신청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 신청 사이트의 로그인, 접속 가능 여부를 본인이 사전 확인 필수 ※ 본인 인증 및 접속 여부 미확인으로 인한 신청 당일 접속문제 및 신청 장애 사항 발생시 우리 원이 책임지지 않음. - 신청 인원은 1회에 1명만 가능 ※ 보호자 1인이 자녀 2명 이상 신청 희망시 자녀 1명 신청 접수 완료 후 다시 접수 단추를 누르고 신청 ○ 프로그램 참여할때 유의 사항 - 교육 장소의 도착, 이동, 귀가 등은 우리 원 및 해당 학교에서 인솔하지 않으며, 신청 학생의 학부모님 또는 보호자 협조 필수 - 교통안전 수칙 및 기타 체험관 안전 수칙 철저히 준수 ○ 관련 문의: 제주융합과학연구원 수학정보교육부(064-766-3341)
가정통신문2025.05.01
사업명 : 생활과학교실과 함께하는 로봇과학교실 기간- 기초반(1기~4기) : 2025. 6. 21.(토) ~ 2025. 7. 13.(일) 09:00~12:30- 보통반(1기~2기) : 2025. 7. 19.(토) ~ 2025. 7. 27.(일) 09:00~12:30- 심화반 : 2025. 8. 4.(월) ~ 2025. 8. 7.(목) 09:00~12:30 장소 : 제주과학문화협회 실험실(연삼로 233 2층) 대상 : 초 4~6학년 선발인원 - 기초반 : 40명(각 기별 10명) - 보통반 : 20명(기초반 이수자 중 선발된 학생) - 심화반 : 10명(보통반 이수자 중 선발된 학생) 주최/주관 : 제주과학문화협회 참가비 - 기초반, 보통반 : 1인당 30,000원 ※ 2일 간식비 10,000원, 로봇교구 임차료의 50% 20,000원 - 심화반 : 1인당 60,000원 ※ 4일 간식비 20,000원, 로봇교구 임차료의 50% 40,000원 ※ 로봇교구: 레고스파이크 프라임 1일 임차료 20,000원- 신청서 접수 절차홈페이지(http://www.jsca.or.kr) 접속 → 회원가입 → 로그인 → 생활과학교실 클릭 → 신청 클릭 → 신청서 다운로드 → 신청서 작성하여 업로드 - 선발방법· 심사위원 : 전문가 3인 위촉· 블라인드 방식으로 참가신청서 평가· 가산점: 농어촌 거주자 5점, 자녀 2인 이상 가족 중 자녀 1명당 2점· 선발: 심사위원 3인의 평균점+가산점 높은 순으로 선발- 선발 결과 발표: 2025. 5. 29.(목) 선발된 가족에게 문자로 발송 교육과정- 로봇과학 기초반(8시간)일자시간내 용비고1일차1~2- 레고스파이프라임과 로봇 코딩· 피지컬 컴퓨팅과 레고스파이크프라임 이해하기· 레고스파이크프라임 소프트웨어 설치 및 연결· 블록 명령어 및 허브 살펴보기· 스파이크프라임 센서 및 엑츄에이터 살펴보기· 여러 센서와 엑츄에이터를 활용해 로봇의 움직임을 이해하기· 버튼센서, 힘센서, 미디엄라지모터, 컬러센서, 거리센서 살펴보기· 센서를 활용해 엑츄에이터 동작하기 · 자이로센서를 활용한 이모지 출력하기3~4- 우리집 강아지 사족보행 로봇· 사족보행(네 발 걷기)의 원리 이해하기· 모터와 기어를 활용하여 다리의 움직임 설계하기· 로봇이 동물처럼 자연스럽게 걸어 다니는 모습을 생각하며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탐색하기· 멜로디에 맞춰 사족보행 로봇 코딩하기2일차5~6- 로봇이란? 로봇팔 · 로봇이 우리 생활 속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 · 우리 생활 속 로봇 산업 알아보기· 버튼센서, 기어, 모터를 활용해 로봇팔 만들기· 로봇팔 업그레이드!(하드웨어, 소프트웨어) - 흔들림을 감지하라! 만보계· 힘센서를 활용해 흔들림이 카운트되는 만보계 코딩· 만보계가 작동되는 원리 이해하기· 변수 만들기(카운트변수, 목표변수)·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목표량에 따른 카운트 숫자와 알림 멜로디 출력하기· 떨어지지 않도록 하드웨어 업그레이드하기7~8- 프로그램 오류 찾기 꼬마 카트· 디버깅이란? 프로그램 오류에 대해 이해하기· ‘운반용 꼬마 카트’ 모델 조립하기·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적절하게 수정하기· 로봇이 계획한 경로를 따라 이동하도록 코딩하기- 로봇과학 보통반(8시간)일자시간내용비고1일차1~2◦ 메뚜기 로봇 스피드 챌린지· ‘메뚜기’ 모델 조립하기· 바퀴는 달지 않고, 가장 빠르게 달리도록 모델의 외형 수정하기· 메뚜기 모델 달리기 경주하기 3~4◦ CNC 기계로 만드는 스마트 팩토리· ‘CNC’ 모델 조립하기·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적절하게 수정하기· 컬러 센서를 추가하여 성능 업그레이드 해보기· 여러가지 도형 그리기 프로그램 코드 작성하기2일차5~6◦ 안전금고 프로젝트(1)· '안전금고' 모델 조립하기· 안전 금고에 맞게 작동하도록 LED 매트릭스와 사운드 파일을 활용하기· 조건을 1개 이상 사용하여 보안 프로그램 완성하기7~8◦ 안전금고 프로젝트(2)· 거리 센서와 힘 센서 등 다른 센서를 추가하여 ‘스마트 안전금고’ 모델 조립하기· 복합 조건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작성해 보기· 복합 조건을 1개 이상 사용하여 다중 보안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하기- 로봇과학 심화반(16시간)일자시간내용비고1일차1~2- 날씨를 알려주는 스마트 로봇· ‘기상캐스터’ 모델 조립하기· 날씨 데이터의 종류(온도, 습도, 날씨 상태 등) 알아보고 실시간 날씨 데이터 분석하기 · 데이터를 활용하여 날씨 안내 프로그램 작성하기3~4- 스마트팜 자동화 프로젝트· 스마트팜의 정의와 활용사례 탐구하기· ‘스마트팜’ 모델 조립하기· 환경 조건에 따라 자동 제어 프로그램 작성하기2일차5~6- 자율주행자동차(1): 자이로센서를 이용한 동작 제어· 자율주행자동차란?· 연습용 드라이빙 베이스 조립하기· 자이로 센서를 사용하여 드라이빙 베이스가 정사각형 모양으로 이동하도록 프로그램 작성하기· 모터의 동작 유형을 조합하여 동작 제어하기 7~8- 자율주행자동차(2): 충돌 방지 시스템· 드라이빙 베이스에 거리센서 연결하기· 거리센서를 사용하여 장애물 감지 및 회피하기· 여러 개의 장애물을 성공적으로 피하도록 프로그램 작성하기3일차9~10- 자율주행자동차(3): 차선이탈방지 시스템· 드라이빙 베이스에 컬러센서 연결하기· 컬러센서를 사용하여 선에 반응하도록 프로그램 작성하기(라인트레이서)· 로봇이 라인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따라가도록 프로그램 수정하기11~12- 자율주행자동차(4): 자동 주차 시스템· 드라이빙 베이스에 거리센서와 컬러센서 연결하기· 거리센서와 컬러센서를 활용하여 주차 공간 및 라인 감지하기 · 주차 공간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정밀하게 주차하도록 프로그램 작성하기4일차13~14- 자유 창작 로봇 프로젝트· 로봇 주제를 탐색하고 로봇 구조와 기능 설계하기· 필요한 센서와 부품 선정하기· 로봇을 조립하고 프로그래밍으로 동작 제어하기· 테스트 하고 문제점 분석 및 개선하기15~16- 발표 및 피드백· 로봇의 설계 과정, 기능, 문제 해결 과정 발표하기· 로봇 시연 및 피드백 주고받기 ※ 교육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우수 활동자 선발- 대상 : 지각, 조퇴가 없고, 성실하게 활동한 학생선정방법 : 강사가 추천- 특전 : 소정의 상품 제공※ 선발된 학생 중 사전 연락 없이 참가하지 않은 경우 본 협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2년간 참가에 제한됨
공지사항2025.05.01
가정통신문2025.04.30
가정통신문2025.04.28
공지사항2025.04.28
1. 행 사 명: 2025년 개관 30주년 기념 어린이날 문화행사 2. 기 간: 2025년 5월 5일(월) 10:00~17:003. 장 소: 제주교육박물관 내외부4. 대 상: 유아, 초등학생, 가족5. 주요프로그램 - 공연) 스토리텔링 음악극+전시체험 - 놀이) 전래놀이터: 우리 가족 놀이마당 - 체험) 박물관 야외전시장 AR보물지도 - 부대행사) 포토부스, 참여이벤트6. 참 여 비: 무료7. 신청기간: 2025. 4. 25.(금) 10:00 ~ 5. 4.(일) 16:008. 신청방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http://org.jje.go.kr/reserve)9. 문의: 제주교육박물관 기획부 학예연구사 하효정(☎ 720-9121)
가정통신문2025.04.28
가정통신문2025.04.28
가정통신문2025.04.24
□ 치즈스틱과 햄스터봇 코딩 프로그램 ⚪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초급과정 기수별 25명, 총 50명 ⚪ 기간 및 시간 운영: 기수별 8교시 블록타임제로 운영기수교육일대상 학년인원1기2025. 5. 10.(토) 09:00~16:40초등 5~6학년252기2025. 5. 11.(일) 09:00~16:40초등 5~6학년25 ⚪ 주요 운영 방법 및 내용 - 치즈스틱으로 피아노 연주하기, LED매트릭스로 나만의 애니메이션, 조이스틱 오브젝트 조종기, 방향조절 바람개비 만들기, 햄스터 조종기 만들기 - 초 5~6학년, 초급과정, 기수별 8교시 프로그램 활동을 2기로 운영 - 주강사 1명, 보조강사 2명으로 운영 - 각 기수별 최소 신청인원은 12명, 최대 신청인원은 25명 (대기인원 5명) ⚪ 신청방법 - 신청일시: 2025. 4. 24.(목) 16:00~4. 30.(화) 17:00 선착순 - 신청방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https://org.jje.go.kr/reserve)교육/강좌 > 제주융합과학연구원 > SW․AI교육 > 피지컬 컴퓨팅 교육(치즈스틱과 햄스터봇 코딩) 신청자의 정보(연락처, 참여하는 학생의 학교명, 학년, 반, 이름 등)을 기입 ⚪ 수업 일정수업교시치즈스틱과 햄스터봇 코딩비고교시시간1~2교시 09:00~10:40(100분) ■ 치즈스틱으로 살펴보기 • 치즈스틱 깨우기, 운동하기 • 치즈스틱 피아노 연주하기 ■ 5X5 LED 매트릭스 활용하기(1) • O,X 퀴즈 버튼 만들기 3~4교시10:50~12:30(100분) ■ 5X5 LED 매트릭스 활용하기(2) • 나만의 애니메이션 만들기 ■ 치즈스틱과 가변저항 활용하기 • 밝기 조절 가로등 만들기점심12:30~13:10점심(도시락 제공)5~6교시13:10~14:50(100분) ■ 춤추는 종이컵 인형 만들기 • 종이컵으로 나만의 인형 만들기 • 가변저항, 서보모터를 이용하여 춤추는 인형 만들기7~8교시15:00~16:40(100분) ■ 햄스터 조종기 만들기 • 햄스터봇에 대해 알아보기 • 조이스틱을 활용한 프로그래밍하기 ■ 지뢰탐지 로봇 만들기 • 햄스터의 바닥센서, 근접센서 활용하기 • 지뢰를 감지하면 LED와 소리로 알려주기 ■ 설문조사 및 정리 - 점심은 우리 원에서 도시락(또는 간식)으로 제공
가정통신문2025.04.23
□ Hello, Coding Wolrd! 교육 프로그램 ⚪ 대상: 초등학생 5~6년, 25명 ⚪ 전체 기간 운영: 2025. 5. 10.(토)~5. 31일.(토), 매주 토 (1) 『Hello, Coding World!』 1기 엔트리 - 신청기간: 2025. 4. 24.(목) 16:00 ~ 4. 30.(수) 17:00 선착순 - 수업기간: 2025. 5. 10.(토) ~ 5. 31.(토) 매주 토요일 13:30~17:00 - 주요 운영 방법 및 내용수업일엔트리(13:30~17:00)시수비고월일요일1~2교시3~4교시510토엔트리 시작하기순차구조 개념, 신호개념 익히기반복구조 개념, 반복 설정이벤트에 따른 작업 실행하기4517토상황에 따라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는 선택명령어 방아쇠, 이벤트조건구조 개념반복 구조와 조건구조 복합오브젝트의 자신복제4524토변수 개념 및 비교 연산자 활용하기초시계를 활용 신호 보내기, 신호 받기 개념 활용 프로그래밍4531토리스트의 개념 익히기명단 리스트 활용 프로그래밍함수의 개념많은 리스트 자료를 입력 복잡한 과정 프로그래밍4소 계16 - 초 5~6학년, 4시수씩 4일간 총 16차시 - 각 기수별 최소 신청인원은 12명, 최대 신청인원은 25명 (대기인원 5명) ⚪ 장소: 제주SWㆍAI체험관 1층 SW교육1실 ⚪ 신청 방법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https://org.jje.go.kr/reserve) 교육/강좌 > 제주융합과학연구원 > SW․AI교육 > 「Hello, Coding World!」 2기 엔트리 - 반드시 참여하는 학생 이름으로 신청한다. - 변경가능기간(프로그램 시작 일주일 전까지)에 취소 또는 변경한다.
가정통신문2025.04.23
□ 인공지능 교육(AI웹툰 만들기 프로그램) ⚪ 대상: 초 5~6학년 및 중 1학년, 25명 ⚪ 운영일시: 2025. 5. 10.(토) 09:00~12:30 ⚪ 주요 운영 방법 및 내용 - 투닝기초, 템플릿 구성 및 편집, 캐릭터 편집 및 변환, 텍스트 AI연출 배경추가 및 편집, 웹툰 만들기 - 주강사 1명, 보조강사 1명으로 운영 - 최소 신청인원은 12명, 최대 신청인원은 25명 (대기인원 5명) ⚪ 강의 내용과 일정수업시간AI웹툰 만들기비고교시시간1~2교시09:00~10:40(100분) ■ AI투닝 기초익히기• 투닝 접속, 메인 화면, 템플릿, 편집 화면 살펴보기• 캐릭터 추가, 동작, 색상, 얼굴 편집, 이미지로 변환하기• 텍스트 AI연출하기 및 배경변경, 요소, 효과, 사진 드로잉3~4교시10:50~12:30(100분) ■ AI투닝 활용하기• 웹툰 기획안 쓰기 및 실전 창작하기• 다양한 웹툰 작품 결과물 공유하기• 다양한 활용 사례와 팁 활용 및 피드백받기 ※ 교육내용은 수정 변경될 수 있음.⚪ 신청방법 - 신청일시: 2025. 4. 24.(목) 16:00 ~ 4. 30.(수) 17:00 선착순 - 신청방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https://org.jje.go.kr/reserve)교육/강좌 > 제주융합과학연구원 > SW․AI교육 > 인공지능 교육(AI웹툰 만들기) 신청자의 정보(연락처, 참여하는 학생의 학교명, 학년, 반, 이름 등)을 기입 - 신청화면 ※ 신청자의 정보(연락처, 참여 학생의 학교명, 학년, 반, 이름 등) 기록
공지사항2025.04.21
가정통신문2025.04.16
사업명 : 생활과학교실과 함께하는 비양도 지질 탐방 일시 : - 1차 : 2025. 5. 24. 09:30 ~ 13:00 - 2차 : 2025. 5. 24. 13:10 ~ 16:30 - 3차 : 2025. 5. 25. 09:30 ~ 13:00 - 4차 : 2025. 5. 25. 13:10 ~ 16:30 장소 : 비양도 일대 대상 : 학생을 동반한 80가족 (20가족 4회 운영 ) 내용 : 비양도 지질 학습, 비양봉 생태 탐방 참가비 : 1인 5,000원(비양도 배 운임의 50%) ※ 제주과학문화협회에서 배 운임 50% 지원함 참가자 준비물 : 신분증, 필기도구, 모자, 선크림 등 복장 : 긴팔, 긴바지, 운동화 참가자 모이는 시간과 장소 - 모이는 시간 구분1차2차3차4차한림항 집결시간09:0012:4009:0012:40 - 장소: 한림항 비양도 도항선 대합실 참가자 모집 - 대상: 도내 초·중·고 학생을 동반한 가족 - 접수 기간: 2025. 4. 21.(월) ~ 4. 25.(금) - 제출 서류: 참가신청서 ·다자녀가족 증명서류 제출 시 가산점 부여 ·사회적배려대상자는 수급자 증명서, 장애인 증명서, 국가유공자 증명서 제출 시 우선선발- 참가 신청서 접수 절차 제주과학문화협회 홈페이지(www.jsca.or.kr) 접속 → 회원가입 → 로그인 → 생활과학교실 클릭 → 신청 클릭 → 신청서 다운로드 → 작성 후 신청서 업로드 (가족관계증명서 첨부 제출)- 참여 가족 선발· 참가신청서 평가하여 각 차수 별로 20가족, 총 80가족 선발· 농어촌 및 사회적 배려 대상자 20% 우선선발· 자녀 2인 이상 가족은 가산점 부여(자녀 2명 2점, 자녀 3명 이상 5점)· 결과 발표: 2025년 5월 2일(선발된 가족에게 개인 문자 발송, 홈페이지 게시)
가정통신문2025.04.16
가정통신문2025.04.15
가정통신문2025.04.14
제주과학문화거점센터에서 2025년 지역과학문화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주민이 제시하고 검증하여 지역사회의 과학기술문화에 관심을 제고하고자 「2025 과학문화 리빙랩 」을 추진하여, 안내드리니 관심 있는 학생은 가족과 함께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가. 과 제 명: 2025 제주과학문화 리빙랩 나. 응모자격: 제주도에 거주하는 학생과 부모로 조직된 연구팀 다. 개발기간: 2025. 4. ~ 2025. 11.(8개월) 라. 선정규모: 10개 연구팀 마. 연구주제 - 기초과학, 지질, 동식물, 생태, 자원재활용, 폐기물 리사이클링, 우주항공, 첨단바이오, 미래 모빌리티, 그린에너지 관련 내용 중 택 1 바. 신청안내 - 접수기간: 2025. 4. 10.(목) ~ 4. 20.(일) 22:00까지 - 제출서류: 지원신청서 및 연구계획서, [붙임 3] 참고 - 접수방법: 제주과학문화거점센터 이메일 제출(jsca2024@naver.com) - 선발방법: 활동계획서 서면 및 대면 심사 - 심사일시: 2025. 4. 24.(목) - 결과발표: 2025. 4. 25.(금) 개별 연구팀으로 통보 사. 문의사항: 제주과학문화거점센터 연구원(☎ 064-711-9886)
공지사항2025.04.14
건강한 우리 자녀 지키기 프로젝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입니다.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해소하려면 부모와 자녀 모두의 노력이 중요합니다!우리 아이를 위한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 방법 – 어른들의 실천☑ 자녀와 같이 있을 때 보호자도 스마트폰을 과도학게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놀이와 스마트폰 없이도 할 수 있는 놀이를 알려주세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정하고, 공감을 토대로 자녀와 소통해주세요.☑ 자녀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해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자녀에게 다양한 여가․사회 활동을 권장하고 함께해주세요.* 2025년 디지털미디어 사용 조절 부모교육 일정 안내(ZOOM 강의) - 기간: 2025. 4. 30.(수) 10시~12시 - 강사: 김경은(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 - 대상: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조절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 - 주제: 친한자 원리, 우리 아이 건강하게 스마트폰 사용하기! - 비용: 무료 - 신청: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누리집(https://www.jeju1388.or.kr/) (문의 064-759-9951)
가정통신문2025.04.11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부는 교육부와 협력하여 학령전환기(초1, 초4, 중1, 고1) 청소년을 대상으로‘청소년 미디어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하고,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치유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등 1학년 학생 대상의 진단조사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이용하여 진행되며 귀댁 자녀의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측정합니다. 진단조사 결과, 주의를 요하는 관심군 학생에 대해서는 보호자의 동의를 거쳐 보호자용 e러닝 콘텐츠 및 부모교육을 지원합니다. 최근 자녀양육에서 힘든 점으로 자녀의 미디어사용 증가가 꼽힐 정도로 걱정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이에 우리 학교에서도 1학년 보호자를 대상으로 자녀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 조사를 실시할 예정임을 안내드리며, 진단조사 결과 확인 후 서비스지원에 대한 동의 여부를 선택하여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검사 결과 및 개인정보는 철저히 비밀로 관리됨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 4. 11.도 리 초 등 학 교 장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실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진단조사 실시방법은 [뒷면]을 참고하여 주세요.진단조사 사이트 주소 https://e-jindan.kr◈ 우리 학교 진단조사 참여 기간 : 4월 14일(월) ~ 4월 18일(금)1. 접속방법(택 1)① 웹사이트 접속② QR코드 접속https://e-jindan.kr(PC, 스마트폰, 태블릿PC 모두 가능)⇩ 2.학교 검색 및 입력 (도리초등학교)3. 자녀(1학년) 정보 입력(학년, 반, 번호, 이름, 성별, 학급비밀번호) 1학년 ( )반의 비밀번호는 (_____) 입니다⇩4. 진단조사 실시(9문항) ⇩5. 진단 결과확인 및 서비스동의 선택결과 확인 및 [동의하러 가기] 버튼 클릭!동의 혹은 부동의 선택 후 [저장] → 끝
가정통신문2025.04.10
지원 내용: 과학교구, 도서, 교육강연, 전시체험, 공연 등 과학문화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포인트 지원(1인당 5만원)지원 대상: 6세('19. 12. 31. 이전 출생자)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신청 기간: 4.8.(화)~5.8.(목) 17:00까지신청 방법: 홈페이지(과학문화바우처,kr)를 통한 온라인 신청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