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여자고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2004.10.01.제정
- 2007.10.25.개정
- 2013.10.01.개정
- 2016.10.26.개정
- 2024.06.25. 전부개정
- 우리 대정여자고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고객 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더불어 함께 쌓아가는 돌담형 제주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책임감 있게 처리하며 소통과 참여로 열린 교육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FAX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울리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대정여자고등학교 교무실(행정실)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으로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경우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ㆍ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가.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서면 또는 전화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ㆍ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 서비스
-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과 관련한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학력 보장 및 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학습지원 대상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학습 관련 자료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개방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 하겠습니다.
- 학생생활교육계획을 수립‧운영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등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 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연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에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의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 및 수익자 부담경비 집행현황은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학부모님들께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증명 발급 방문, FAX민원】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 시행규칙」학교급식의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겠습니다.
- 식단은 원산지, 영양량, 식품알레르기 유발식품 등 표시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으로 급식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적용하여 학교급식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기방역소독 5회 이상 실시하고 청소계획 수립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종사자 대상 정기적인 건강진단 및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18℃이하에서 144시간(6일) 냉동보관하며, 식중독 대책반을 운영하여 식중독의심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학교급식납품업체 교육 및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소위원회 및 학부모모니터단 운영으로 수요자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부모 급식공개의 날을 운영으로 급식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6/26 10:3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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